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최신 정보, 연구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학습성과 |
4.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최신 정보, 연구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||||
수행준거 |
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. |
||||
수행수준 |
상 |
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응용할 수 있다 . |
|||
중 |
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적용할 수 있다 . |
||||
하 |
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이해하고 있다 . |
||||
평가도구 |
1 |
종합설계보고서 |
|||
2 |
졸업논문 |
||||
채점기준 |
종합설계보고서 , 졸업논문 , |
-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과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 평가 |
|||
상 |
-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, 문제해결과정에서 이들을 응용할 수 있다 . |
||||
중 |
-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, 문제해결과정에서 이들을 적용할 수 있다 . |
||||
하 |
-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, 문제해결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 . |
||||
판정기준 |
상 |
평가도구 1 이 ‘ 상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||
중 |
평가도구 1 이 ‘ 중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|||
하 |
둘중의 한가지가 ‘ 하 ’ 인 경우 |
||||
close the loop |
달성 목표 |
졸업예정자의 50% 이상 ‘ 상 ’ 등급 , 10% 미만 ‘ 하 ’ 등급 |
|||
실행 |
환경공학 관련 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서 필요한 최신정보 , 연구결과 , 최신도구를 이용하는 과제를 부과하고 활용방법을 익히도록 하여 그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. |
||||
측정 |
4 학년 |
||||
평가 |
평가위원회는 평가도구를 평가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한다 . |
||||
개선 |
달성 :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을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. 미달성 : 실험을 포함한 전공교과목에서 공학실무에 필요한 정보 , 연구결과 ,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. |
||||
공개 |
결과를 학과홈페이지와 학과게시판에 공개한다 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