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
학습성과 |
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||
수행준거 |
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. |
||
수행수준 |
상 |
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. |
|
중 |
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. |
||
하 |
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을 이해할 수 있다 . |
||
평가도구 |
1 |
종합설계보고서 |
|
2 |
졸업논문 |
||
채점기준 |
종합설계보고서 , 졸업논문 |
상 |
-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,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할 수 있고 ,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. |
중 |
-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, 단계별로 분류하여 정의할 수 있으며 , 구성요소와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. |
||
하 |
-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, 단계별로 분류하여 정의할 수 있고 , 구성 요소와 시스템의 설계를 이해할 수 있다 |
||
판정기준 |
상 |
평가도구 1 이 ‘ 상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
중 |
평가도구 1 이 ‘ 중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|
하 |
둘중의 한가지가 ‘ 하 ’ 인 경우 |
||
close the loop |
달성 목표 |
졸업예정 자의 50% 이상 ‘ 상 ’ 등급 |
|
실행 |
요소 / 공정시스템의 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주어진 요소 / 공정의 최종 목적을 도출하기 위한 설계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. |
||
측정 |
4 학년 |
||
평가 |
평가위원회는 평가도구를 평가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한다 . |
||
개선 |
달성 :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을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. 미달성 : 모든 설계교과목 ( 입문설계 , 요소설계 , 종합설계 ) 의 CQI 에 평가결과를 반영함으로써 교과목 운영을 개선하여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. |
||
공개 |
결과를 학과홈페이지와 학과게시판에 공개한다 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