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학습성과 |
7.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||
수행준거 |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. |
||
수행수준 |
상 |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문서화할 수 있다 . |
|
중 |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. |
||
하 |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. |
||
평가도구 |
1 |
종합설계보고서 |
|
2 |
출구조사 |
||
채점기준 |
종합설계 보고서 , 출구조사 |
상 |
- 문서는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, 표 , 그림 , 그래프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성이 높다 . 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6 회 이상 된다고 답변 |
중 |
- 문서는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, 표 , 그림 , 그래프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. 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3-5 회라고 답변 |
||
하 |
- 문서는 주제를 알맞게 기술하고있다 . 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1-2 회라고 답변 |
||
판정기준 |
상 |
평가도구 1 이 ‘ 상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
중 |
평가도구 1 이 ‘ 중 ’ 이고 , 평가도구 2 가 ‘ 중 ’ 이상 |
||
하 |
둘중의 한가지가 ‘ 하 ’ 인 경우 |
||
close the loop |
달성 목표 |
졸업예정자의 50% 이상 ‘ 상 ’ 등급 |
|
실행 |
교과목에서 과제의 발표 / 토익 등을 통하여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. |
||
측정 |
4 학년 |
||
평가 |
평가위원회는 평가도구를 평가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한다 . |
||
개선 |
달성 :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을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. 미달성 : 교과과정을 통해 발표 , 보고서 제출 기회를 더 확대하고 , 피드백을 실시하여 학생이 부족 부분을 인식하여 관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. |
||
공개 |
결과를 학과홈페이지와 학과게시판에 공개한다 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