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
등록일 2021-02-0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933

학습성과

7.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
수행준거
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.

수행수준
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문서화할 수 있다 .
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다 .

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.

평가도구

1

종합설계보고서

2

출구조사

채점기준

종합설계

보고서 ,

출구조사

- 문서는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, , 그림 , 그래프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성이 높다 .

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6 회 이상 된다고 답변

- 문서는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, , 그림 , 그래프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.

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3-5 회라고 답변

- 문서는 주제를 알맞게 기술하고있다 .

재학과정 중에 프로젝트 ,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한 사례가 1-2 회라고 답변

판정기준

평가도구 1 이고 , 평가도구 2 이상

평가도구 1 이고 , 평가도구 2 이상

둘중의 한가지가 인 경우

close

the

loop

달성

목표

졸업예정자의 50% 이상 등급

실행

교과목에서 과제의 발표 / 토익 등을 통하여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.

측정

4 학년

평가

평가위원회는 평가도구를 평가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한다 .

개선

달성 :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을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.

미달성 : 교과과정을 통해 발표 , 보고서 제출 기회를 더 확대하고 , 피드백을 실시하여 학생이 부족 부분을 인식하여 관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.

공개

결과를 학과홈페이지와 학과게시판에 공개한다 .